
이 팀의 한 사람이 나와서 먼저 사람들의 주의를 집중시킨 후,
전체 직원들에게 모두 앞으로 나오라고 청했다.
지시에 따라 사람들은 모두 앞으로 나와 어색하게 있었다.
"우리의 프레젠테이션은 게임 형식으로 하겠는데요.
우리 모두 같이 이 게임에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놀이 배우기 팀의 대표자인 베티가 설명했다.
이 팀은 색지로 만든 작은 원들을 바닥에 길처럼 깔아 놓고,
음악에 맞춰 사람들이 원에서 원으로 이동하는 게임을 고안해 낸 것이었다.
각 원에는 그들의 보고에서 핵심이 되는 행동사항들이 적혀 있었다.
음악이 멈추면 특정한 원 위에 서게 된 사람이 그 원에 쓰여 있는 사항을 읽어야 했다.
그들의 요점은 두 가지로 나뉘어져 있었는데,
한 가지는 '눌이'가 주는 유익한 점들을 적어놓은 리스트였고,
또 하나는 이 요소를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가에 대한 아이디어들이었다.
처음엔 모두 멋쩍게 느꼈지만,
음악이 한곡 한곡 진행됨에 따라 모두들 음악과 게임에 완전히 빠져들기 시작했다.
아침 운동을 즐기듯, 그들은 춤을 추기도 했고 가끔씩 환호성을 지르기도 했다.
'멋지게 해냈군' 음악에 따라 원을 돌며 제인은 생각했다.
'놀이'가 주는 좋은 점
- 행복한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도 행복을 줄 수 있다.
- 재미는 창의성으로 연결된다.
- 시간이 빨리 지나간다.
- 좋은 시간을 갖는 것은 건강한 일이다.
- 일을 통해 보상을 받는 것이 아니라, 일 자체가 보상이 된다.
우리 부서에서 '놀이'를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
- '이곳은 놀이터입니다. 애들 같은 어른들을 조심하세요!'라는 표지판을 붙여놓는다.
- 이 달의 '우스겟소리 대회'를 열고, 이것을 위한 게시판을 만든다.
- 사무실 환경을 더 화사헤게 만들고 다양한 색상을 더한다.
- 화분들과 수족관을 놓아 사무실에 생명을 불어넣는다.
- '점심시간 코미디언' 같은 특별한 행사들을 시작한다.
-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을 때나
긴장을 풀고 마음을 가볍게 할 필요가 있을 때 켤 수 있는 작은 조명들을 설치한다.
- 창의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 '창의가 솟아오르는 구역'을 지정하여 이벤트를 개최한다.
- 아이디어들이 계속해서 흘러나올 수 있도록 놀이에 대한 지속적인 활동을 열어 줄 위원회를 조직한다.
※ 이 글은 <펄떡이는 물고기처럼>에 실린 일부 단락을 필사한 것임.
[t-24.04.15. 20240407-12503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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