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존 가트맨 -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
감정코치를 하는 부모는 아이가 '감정'이라는 세계를 잘 헤쳐나갈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을 하며, 아이 스스로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내게 도와준다.
감정코치는 상식에 바탕을 두고 자녀에 대한 깊은 애정과 공감에 뿌리를 둔 단순한 개념에서 출발했다.
그러나 불행히도 모든 부모가 자연스럽게 실천할 수 있는 방식은 아니다.
아이를 대할 때 따뜻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은
부모의 의식적인 결정에서 자동으로 흘러나오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감정코치에는 감정을 인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일련의 구체적인 행동이 필요하다.
나는 모든 부모가 감정코치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
하지만 그 전에 우선 많은 부모가 장애물을 뛰어넘어야 한다는 사실도 잘 안다.
그중에는 부모가 유년기와 청소년기를 거치며 생긴 장애물도 있다.
또는 단순히 자녀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기술이 부족할 수 있다.
원인이 무엇이든지 간에 이런 장애물 때문에 많은 부모가 더 좋은 엄마 아빠가 되지 못한다.
더 나은 부모가 되기 위한 길은 '자기 점검'에서부터 시작된다.
다음의 '자가 진단 테스트'는 부모가 양육 방식을 평가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테스트가 끝나면 네 가지 유형의 양육 방식에 대한 설명을 참고하길 바란다.
네 가지 유형의 서로 다른 양육 방식이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도 설명할 것이다.
자가 진단 테스트 - 당신은 어느 유형의 부모인가?
자가 진단 테스트에는 부모 자신뿐 아니라 자녀에게 일어나는 슬픔. 두려움,
화와 같은 감정에 대한 부모의 느낌을 묻는 질문이 있다.
각 항목마다 자신의 느낌에 가장 가까운 답을 예와 아니오 중에서 선택하여 동그라미를 친다.
확실하지 않으면 근접한 답을 선택한다.
테스트 항목이 많지만 순서대로 끝까지 풀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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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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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아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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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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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은 슬퍼해야 할 일이 별로 없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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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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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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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가 억제할 수만 있다면 분노 즉, 화나는 감정을 느끼는 것은 괜찮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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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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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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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은 때때로 어른들의 동정심을 유발하기 위해 일부러 슬픈 것처럼 행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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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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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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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화를 낼 때는 ‘아이를 그 상황에서 격리시켜
얼마간 반성의 장소에서 반성의 시간을 갖도록 하는 벌칙’을 주는 것이 좋다. |
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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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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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은 울거나 짜증 내는 등 슬픔을 표현하면
버르장머리가 없어지기 때문에 그런 행동은 좋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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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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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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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아이가 슬퍼하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아이를 슬픔에서 벗어나게 해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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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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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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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한가하게 슬픔 같은 감정에 시간을 빼앗기고 싶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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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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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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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는 위험한 감정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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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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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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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슬퍼할 때
무관심하게 그냥 놔두면 대부분 저절로 사라지면서 알아서 해결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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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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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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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는 대부분 공격성을 불러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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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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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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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은 종종 자기의 뜻을 이루기 위해 슬픈 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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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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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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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가 통제할 수만 있다면 슬픔이라는 감정을 느끼는 것은 괜찮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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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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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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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픈 감정은 빨리 극복하고 벗어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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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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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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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너무 오랫동안 슬퍼하지만 않는다면, 나는 아이의 슬픔을 잘 다룰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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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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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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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지나치게 감정적인 아이보다는 행복한 아이를 더 선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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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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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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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슬퍼할 때야말로 아이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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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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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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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내 아이가 슬픔을 빨리 극복해서 더 나아지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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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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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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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슬퍼할 때는 내가 아이에게 뭔가 가르치기에 적절치 않은 시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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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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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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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픔에 빠지면 아이들은
그들 인생의 부정적인 부분에 지나친 관심을 두게 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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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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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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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는 화를 낼 때마다 버르장머리가 없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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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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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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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내 아이가 화내는 것의 허용범위를 정해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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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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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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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슬픈 척하는 것은 관심을 끌기 위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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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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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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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는 깊이 연구할 가치가 있는 감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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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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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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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화를 내는 이유는 대개 아직 어리고 또 이해력이 부족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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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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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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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아이의 분노를 명랑한 기분으로 바꿔주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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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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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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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 날 때는 밖으로 표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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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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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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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슬퍼할 때가 바로 아이와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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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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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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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에게는 화낼 일이 거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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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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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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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아이가 슬퍼할 때,
아이를 슬프게 만든 것이 과연 무엇인지 찾아내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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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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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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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슬퍼할 때, 나는 내가 그 기분을 이해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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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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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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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우리 아이가 슬픔을 경험해 보기를 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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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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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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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슬퍼하는 이유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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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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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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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년 시절이란 천진난만해야 할 시기이지 슬픔이나 분노를 느낄 시기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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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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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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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슬퍼할 때, 나는 아이 옆에 앉아서 그 슬픔에 대해 함께 얘기를 나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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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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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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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슬퍼할 때, 왜 그런 기분이 드는지 아이가 알아낼 수 있도록 도와주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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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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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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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화낼 때야말로 아이와 가까워질 수 있는 좋은 기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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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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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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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화를 낼 때, 아이와 함께 그 기분을 느껴보려고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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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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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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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아이가 분노라는 감정을 경험해 보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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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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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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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때때로 분노를 느끼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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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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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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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화를 낼 때 왜 그 이유를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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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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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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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슬퍼할 때, 그렇게 슬퍼하면 성격이 나빠지니까 그만두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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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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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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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슬퍼할 때, 저러다 아이가 부정적인 성격이 되지 않을까 걱정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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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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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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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슬픔이라는 감정에 대해서 아이에게 특별히 가르치거나 설명해 주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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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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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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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픔에 대해 내가 만일 아이에게 뭘 가르쳐 줄 게 있다면,
그건 바로 슬픔을 표현해도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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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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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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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슬픔을 다른 감정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에 뭐가 있는지 잘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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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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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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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슬퍼할 때, 아이를 위로해 주는 것 말고는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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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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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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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슬퍼하고 있을 때,
무슨 일이 있든지 언제나 나는 아이를 사랑한다는 사실을 인식시키려고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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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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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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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슬퍼할 때, 아이가 나한테 무엇을 어떻게 해주길 바라는지 도무지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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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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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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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화라는 감정에 대해서 아이에게 특별히 가르치거나 설명해 주려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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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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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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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에 대해 내가 만일 아이에게 뭘 가르쳐 줄 게 있다면,
그건 바로 화를 표현해도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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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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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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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화를 낼 때, 아이의 기분을 이해하려 노력하는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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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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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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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화를 낼 때, 나는 아이를 사랑한다는 사실을 인식시키려고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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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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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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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화를 낼 때, 아이가 나한테 무엇을 어떻게 해주길 바라는지 도무지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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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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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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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가 성질이 좀 나빠서 걱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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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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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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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 난다고 해서
아이가 그 분노를 그냥 드러내고 표현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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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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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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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를 내는 사람들은 스스로를 통제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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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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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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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는 짜증이 나는만큼 화를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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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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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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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어내기 위해 화를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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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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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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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화를 낼 때, 나는 아이의 파괴적인 성향을 걱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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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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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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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화를 내도록 내버려둔다면
아이는 항상 자기 맘대로 해도 된다고 생각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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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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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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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내는 아이는 무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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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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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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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화를 내는 것을 보면 심각하다기보다는 좀 웃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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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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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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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화가 나면 판단력이 흐려져서 나중에 후회할 일을 하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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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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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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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화가 났을 때, 이때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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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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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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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화를 내면 때려서라도 바로잡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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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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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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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화를 내면 나는
아이가 분노를 다 표현하도록 그냥 두기보다는 중단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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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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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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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아이가 화내는 것을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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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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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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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아이가 화를 내는 것을 별로 심각하게 받아들이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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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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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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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 날 때, 나는 폭발할 것 같은 기분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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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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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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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는 아무것도 해결해 주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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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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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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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분노를 표현하면 분노는 더욱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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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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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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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분노는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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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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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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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도 화를 낼 권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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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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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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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화가 났을 때, 나는 무엇이 아이를 화나게 했는지 꼭 찾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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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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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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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을 화나게 한 것이 무엇인지
아이 스스로 찾아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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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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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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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나한테 화를 낼 때, 나는 속으로 ‘듣기 싫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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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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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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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화를 낼 때, 나는 아이가 화를 좀 다스릴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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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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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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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화를 낼 때,
나는 ‘왜 저 아이는 매사를 순순히 받아들이지 못할까’ 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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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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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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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아이가 화를 내더라도 자기 입장을 떳떳이 표현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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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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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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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아이가 좀 슬퍼한다고 해서 큰일이 났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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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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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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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화를 낼 때,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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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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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어떤 유형인가?
축소 전환형 : 다음 항목 중에 “예”라고 대답한 항목의 개수를 모두 더한다.
1, 2, 6, 7, 9, 12, 13, 14, 15, 17, 18, 19, 24, 25, 28, 33, 43, 62, 66, 67, 68, 76, 77, 78, 80
합계를 25로 나눈다. 이것이 축소 전환형 점수다.
억압형 : 다음 항목 중에 “예”라고 대답한 항목의 개수를 모두 더한다.
3, 4, 5, 8, 10, 11, 20, 21, 22, 41, 42, 54, 55, 56, 57, 58, 59, 60, 61, 63, 65, 69, 70
합계를 23으로 나눈다. 이것이 억압형 점수다.
방임형 : 다음 항목 중에 “예”라고 대답한 항목의 개수를 모두 더한다.
26, 44, 45, 46, 47, 48, 49, 50, 52, 53
합계를 10으로 나눈다. 이것이 방임형 점수다.
감정코치형 : 다음 항목 중에 “예”라고 대답한 항목의 개수를 모두 더한다.
16, 23, 27, 29, 30, 31, 32, 34, 35, 36, 37, 38, 39, 40, 51, 64, 71, 72, 73, 74, 75, 79, 81
합계를 23으로 나눈다. 이것이 감정코치형 점수다.
이제 네 가지 방식의 점수를 비교해 보자. 점수가 높을수록 해당 양육 방식을 실천할 경향이 높다.
각 양육 방식의 전형적인 행동 양식을 요약하고
그것이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은 60~64 페이지에 있다.
※ 이 글은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에 실린 일부 단락을 필사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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