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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정보

제3장 의사와 샤만

by 탄천사랑 2021. 7. 8.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 「오래된 미래」

 

질병은 이해의 결핍에서 생긴다. -라다크의 한 의원

라다크 사람들은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살고 있다는 느낌을 내뿜는다.
신체적으로 거의 모두가 단정하고 적당한 체격을 갖고 있다.
야윈 사람은 드물고 뚱뚱한 사람은 더 드물다.
실제로 비만은 너무나 예외적이어서, 

한번은 어떤 부인이 의사에게 그것이 무엇인지 전혀 짐작도 못하고 

"배에 이상한 주름이 잡혔다"고 불평하는 것을 들은 일이 있다.

눈에 띄는 근육도 갖고 있지 않으면서(이것은 서양 의사들을 어리둥절하게 만들었다) 
남자들도 여자들도 모두 굉장히 튼튼하다.
그리고 다른 산악지방 사람들이 그런 것처럼 

그들은 끝없는 원기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
물론 여기서도 사람들은 병에 걸린다.

라다크에서는 호홉기 감염과 소화불량 등이 비교적 흔하고, 피부병과 눈병도 그렇다.
그보다 심각한 것은 겨울의 흑심한 추위 때문에 영아 사망율이 높다는 것인데
특히 젖뗄 무렵의 아기가 그렇다.  

그러나 일단 그 시기가 지나면 일반적인 건강수준은 높다.

...
서구의 기준에 따르면 라다크의 전형적인 식사는 전혀 균형잡힌 것이 아니다. 
푸른 채소와 과일은 아주 조금밖에 없고, 

버터와 소금의 소비는 우리의 기준으로는 위험할 만큼 높다. 
그러나 그런 불균형의 결과로 서구에서 흔히 보는 건강 문제들은 거의 없다. 

예를 들어, 극단적으로 높은 콜레스테롤 섭취에도 불구하고 심장병은 거의 없다. 
그 이유는 아마 두 가지일 것이다. 
첫째로 우리가 점차로 깨닫고 있는 것처럼,  

절대적으로 옳거나 그른 영양이라는 것은 없으며, 
오히려 영양은 운동이나 스트레스 같은 다양한 요인들에 달려있다는 사실이다. 

둘째로 사람들에게 어떤 영양이 필요한가 하는 것은 

상당한 정도로 사람이 살고 있는 환경에 따라 진화해왔기 때문에 

신체의 요구는 그 땅이 제공할 수 있는 것과 일치하게 되는 것 같다는 것이다.

에스키모인들이 사실상 아무런 곡물섭취 없이 생선과 고기만으로 건강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라다크 사람들은 보리와 낙농제품을 먹고 잘살 수 있는 것이다.

아픈 사람들에 대한 책임은 주로 의원에게 있다.
대부분의 마을에는 적어도 한사람의 의원이 있고 어떤 마을에는 더 많이 있다.
의원은 사회에서 가장 존경받는 사람들인데,  

그들은 기술을 아버지와 할아버지에게서 배운다.
그들은 의료에만 전념하는 것은 아니다.
다른 모든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의원도 자기의 땅을 경작하기 때문이다.

진단 방법은 주로 맥을 짚는 것인데 

이것은 여러 해 동안의 훈련이 요구되는 아주 고도의 기술이다.
한쪽에 여섯씩 모두 열두개의 맥이 있다.
나는 처음 이 말을 들었을 때 믿을 수가 없었다.
진맥에 의해 동맥의 물리적인 움직임뿐만 아니라 여러 장기의 기능에 상응하는 

에너지의 흐름을 파악한다고 한 의원이 설명해주었다.  

의원은 혀와 눈의 여러 부분의 빛깔과 조직을 보고도 진단한다.

얼굴 표정,

목소리의 어조뿐만 아니라 화를 잘 낸다든지 하는 행동양식도 고려된다.

내가 아는 한 가장 특이한 치료는 

서양의사가 간염을 앓고 있다고 진단한 여자에게

잔스카르의 한 의원이 추천한 치료법이다.
'강력한 성적 교섭'이 그녀에게 권장되었고, 

놀랍게도 환자는 불과 이삼일 후에 크게 호전되었다.  

 

또 하나 특이하게 충격적인 치료법은 

뜨거운 쇠를 직접 살 위에 놓아 작은 상처를 남기는 것이다.
이런 치료를 받아본 라다크 사람들은 

내게 그것이 효과적이고 고통없는 치료법이라고 확인했다

...
의원말고도 마을에는 병자를 도와주는 사람이 두사람 더 있다.
하나는 샤만이고 또 하나는 점성가이다.
그들 중 누구의 도움을 받을 것인가는 

병난 사람에 따라서 또 문제가 무엇인가에 따라서 정해진다.
일반적으로 병자는 의원에게 먼저 찾아가는데 어떤 문제들, 
예컨데 불임 같은 경우에는 다른 두사람 중 하나에게 갈 수도 있다. 

...
내가 라다크에 간 첫해에 나는 외국의 촬영팀을 여럿 도와주었다.
당연히 그들은 불교의식을,
특히 많은 춤과 가면과 의상이 등장하는 것을 찍고 싶어했다.
그들은 왕가의 사진도 찍고 싶어했고 샤만이 실제 의식을 행하는 것을 보고 싶어했다.

우리는 아침 일찍 장비를 지프차 뒤에 싣고 촬영팀과 레를 출발했다.
한시간 지나서 티크세에 있는 소박한 집에 도착했다.
체왕이라는 이름의 그 샤만은 지붕의 테라스에서 아내와 함께 씨앗을 고르고 있었다.

 

...
그는 일흔쯤 되어 보였고 눈이 반짝였다.
처음의 짧은 대화에서 

그는 라다크 사람에게서 보통 보는 것 이상의 활기와 유머를 보여 주었다.
우리는 금방 친해졌다.

우리는 그의 집 안으로 들어갔다.
그곳에서 그는 의식을 위한 준비를 하기 시작했다.
손과 얼굴을 씻고 제단에 놓을 제물을 마련했다. 

열명 남짓되는 사람들이 더 있었다.
치료를 받으러 온 라다크 사람들이었다.
의식이 있을 방 안에서 우리는 모두 약간 신경이 에민해져 있었다.
우리는 바닥에 앉아서 기다렸다.
잠시 후에 샤만이 다섯면으로 된 왕관과 얼굴을 가린 천을 쓰고 들어왔다.

그는 다마루라는 두개의 구슬이 실로 매달려있는 작은 손북을 가지고 있었다.
북으로 느린 박자를 치면서 

그는 몸을 앞뒤로 흔들며 박자에 맞춰 노래하듯 읆조리기 시작했다.
나는 벽에 걸려있는 불화(佛畵)들을 바라보면서 

그속에 있는 여러 부처와 보살들을 기억해내려 애쓰고 있었는데 

그때 그의 옲조림 속의 무언가가 나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알아채었다.  

나는 촬영팀의 다른 사람들을 둘려보았다.

그들도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북소리의 박자가 빨라짐에 따라 우리는 모두 그것에 끌러 들어가고 있었다.
나는 제작가가 약간 긴장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샤만의 읊조림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그 소리는 더 크고 높아졌고,
최면상태를 유발시켰다.
나는 떨기 시작했다.
나뿐만이 아니었다.

갑자기 목소리는 고음의 외침으로 변하였다.
'오라'하고,  그는 첫 환자,  아픈 아이를 데리고 온 여자에게 거칠게 손짓을 했다.
그에게 다가서는 그 여자도 떨고 있는 것이 보였다.

촬영팀은 주위에서 일어나는 믿기 어려운 일들을 찍고 있었지만 쉽지가 않았다.
샤만의 격렬함은 참기 어려웠다.
마지막 환자에게 소리를 지르고 밀쳐내고 나서 

샤만은 몸을 획 돌려 방구석의 제단을 향해 높은 목소리로 읊조리기 시작했다.
제단에 절을 하고는 갑자기 바닥에 말없이 주저않아 버렸다.

의식은 끝났다.
샤만은 지쳤기는 하지만,  

다시 우리가 지붕 위에서 만났던 그 사람이 되었다.
나는 힘들게 일어서서 그에게 감사를 표하고 밖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갔다.

"그가 하는 말을 알아들었어요?" 하고 팀 중의 하나가 물었다.
"아뇨.  많은 부분은 라다크 말이 아닌 것 같아요."
"이 마을사람들 말이 그 신령은 티베트의 혼령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샤만이 신들려 있을 때는 티베트 말을 합니다."라고 

우리의 안내인이 설명했다.

우리는 말없이 지프로 돌아갔다.
그것은 우리들 중 아무도 기대하지 않았던 아주 감동적인 경험이었다.
우리는 그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확실히 알 수 없었다.  -p53-

 

※ 이 글은 <오래된 미래>실린 일부 단락을 필사한 것임.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 오래된 미래
역자 / 김종철 / 김태언
녹색평론사 / 1996. 07.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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