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재학 - 부모라면 유대인처럼」
기원전 70년 예루살렘이 로마군에 포위돼 함락되기 직전, 예루살렘의 지도자 위치에 있던 랍비 아까바는
함락이 머지않았음을 직감하고는 밤의 어둠을 틈타 성을 빠져나왔다. 몇 차례 죽음의 고비를 넘기고
천신만고 끝에 로마군 사령관 베스베쟌을 찾아간 아까바는 한 가지 청을 들어달라고 간곡히 부탁한다.
"로마군이 성 안으로 침략하면 방화나 약탈을 자행할 터인데,
모든 것을 다 파괴해도 좋지만, 학교만은 보존해 주시오."
궁전이나 사원보다도, 유대민족의 미래가 걸린 교육만은 계속해야 한다는 염원이었다.
로마군 사령관은 '그 정도의 청이라면 들어주겠다'라고 약속했고,
성을 함락한 뒤 조그마한 학교 건물 하나만은 보존시켰다.
유대인 가정의 거실에는 대부분 텔레비전이 없다.
그 대신 책이 가득 들어찬 책장, 앉아서 책을 읽고 토론할 수 있는 책상과 의자가 있다.
텔레비전이 있더라도 어린이 프로그램이 끝나고
어른들이 시청하는 프로그램이 시작되면 텔레비전 코드를 빼버린다.
자녀에게는 처음부터 어린이 프로그램만 보기로 약속하고 훈련을 시킨다.
가족이 모여 대화를 나누는 식사시간에 텔레비전을 켜는 일도 상상하기 어렵다.
자녀는 부모를 보고 그대로 따라할 것이기 때문에 부모가 먼저 실천한다
유대인들이 거실에 텔레비전을 놓지 않는 첫 번째 이유는
시각을 통해 전달되는 강렬한 세속문화를 차단하기 위해서다.
어린 나이에 보지 말아야 할 것은 보지 말아야 하며, 그래야 학업에 정진할 수 있다고 믿는다.
유대인 엄마는 <타임>이나 <뉴스위크> 같은 시사 잡지조차도
노출이 심한 여배우가 등장하는 사진이나 선정적인 광고 등은 그 페이지를 뜯어낸 후 집에 둔다.
두 번째 이유는 영상 매체의 강한 중독성으로부터 아이를 보호하기 위해서다.
어려서부터 영상물에 익숙해진 아이들은 갈수록 더욱 강한 자극과 강렬한 이미지를 원하게 된다.
작은 활자가 빽빽이 들어찬 책을 멀리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귀결이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까다롭고 복잡한 내용의 책을 읽어야 하는데,
독서를 싫어하니 학습 과정에서 낙오될 수밖에 없다.
1996년 노벨상 수상자인 호주 멜버른 대학 피터 도허티 교수는
"독서가 노벨상 수상의 원동력이다.
어렸을 때 아버지와 할머니가 책을 많이 읽어주었고 여섯 살 무렵부터 혼자 책을 읽기 시작했다.
독서의 이유는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이다.
텔레비전은 독서에 비해 깊이 있는 내용을 전해주지 못한다.(2006년 고려대 강연)"라고 지적했다.
영상물의 중독성에 대한 우려는 학교교육까지 이어져서,
최첨단 프로젝터로 각종 동영상을 보여주는 것으로 선진 교육으로 여기는 한국과 달리,
유대인 학교는 텔레비전을 활용한 영상 교육에 매우 신중하다.
집에서 텔레비전을 없앴을 때 어떤 변화가 찾아올까?
미국 이스트 워싱턴 대학의 바버라 브룩 박사는 385 가구를 대상으로
텔레비전을 보지 않았을 때 나타나는 가정의 변화를 조사했다.
텔레비전을 없앤 집 자녀의 51%가 전 과목에서 A를 받았는데,
부모들 중 83%가 '텔레비전을 없앤 효과'라고 밝혔다.
텔레비전을 안 보게 되었을 때 대신 하는 활동으로는 독서가 1위였고
(놀이, 취미생활, 운동 등이 뒤를 이었다.),
조사 대상자의 85%는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을 늘렸다
(17%는 하루 2시간 이상, 37%는 하루 1~2시간, 31% 30분~1시간).
<평생 성적, 초등 4학년에 결정된다>의 저자 김명옥 씨는
지금은 대학생인 큰 아들이 만화영화에 한창 빠져들던 네 살 무렵,
입을 해 벌리고 몇 시간씩 텔레비전 앞에 앉아 잇는 모습을 보면서 텔레비전을 없애기로 결심했다.
하지만 막상 텔레비전을 완전히 끊기까지는 2년이 걸렸다.
그동안 시청 시간을 줄인 만큼 책을 읽히기 시작했고 점차 독서량을 늘려갔다.
큰 아들은 초등학교 6학년 때까지 5천 권 이상의 책을 읽었다.
김 씨는 아이들이 손만 뻗으면 책을 집을 수 있도록 사방 벽에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엄선한 수백 권의 책을 배치했다.
김 씨 가족은 신문과 잡지, 책을 통해 세상 소식을 접한다.
"현대인들이 텔레비전에 너무 익숙해져 있어
텔레비전이 없으면 세상과의 소통이 안 된다는 착각 속에서 살아가는 게 매우 안타까워요."
한국 사람의 하루 평균 텔레비전 시청 시간은 2시간을 넘는다.
평생으로 치면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10년이라는 시간이 덤으로 주어지는 셈이다.
그 시간을 책을 읽고 대화를 나누며 놀이를 하는 데 쓴다면 우리 인생은 엄청나게 달라질 것이다.
유대인 부모는 그 시간에 자녀들과 <토라>와 <탈무드>를 읽고 토론한다.
어려서부터 독서와 토론을 통해 논리력을 키운다.
유대인이 미국의 학계와 법조계 언론계를 석권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유대인은 과학자나 예술가조차도 말을 잘하고 글을 잘 쓰는 사람들이 많다.
유대인들이 왜 가정과 학교에서 텔레비전을 치우고,
독서와 토론을 많이 하는지 곰곰이 따져 볼 필요가 있다.
텔레비전뿐만 아니라 게임이나 인터넷 등
시간이 갈수록 엄청난 양의 영상물에 둘러싸여서 살아가게 되는 현대 사회에서,
영상물에 대한 적절한 지도의 필요성은 시급하다.
영상물의 강한 중독성에 대해 꼼꼼히 짚어보는 것은 그런 점에서 의미가 있다.
첫째, 영상매체는 지속적으로 인간의 주의력과 감각을 자극해 묘한 이완감과 편안함을 준다.
그래서 반복적으로 영상물을 보고 싶은 욕구가 생기며,
이런 경험은 약물에 중독되는 과정과 매우 유사하다.
원래 계획했던 시간보다 더 지나서야 텔레비전이나 게임기를 끄고,
밥을 먹거나 집안일을 하면서도 텔레비전을 켜놓은 채 지내는 이유이기도 하다.
한국 게임산업개발원의 2006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청소년 10명 중 6명은 게임 때문에 학업에 부정적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2시간 이상 게임을 줄기는 청소년들 가운데 29.3퍼센트가
"게임을 하기 전보다 성적이 떨어졌다"라고 답했고, 28.8퍼센트는
"학업에 불성실해졌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또 69.7퍼센트는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더 오래 게임을 하게 됐다"라고 답했다.
처음에는 1 시간 게임을 한 뒤 컴퓨터나 게임기를 끌 생각이었으나 결국 2시간, 3시간 게임을 했다는 말이다.
둘째, 영상물 중독은 아이들의 성적을 떨어뜨리는 주범이다.
미국 캘리포니아공대 보고서를 보면,
영상물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아이들은 좌뇌 활동이 크게 위축된다.
우뇌는 창의력, 직관력, 좌뇌는 언어능력과 수리력을 담당한다.
좌뇌 활동이 위축되면 논리력과 분석력이 약화되어 읽기, 쓰기, 셈하기 능력이 퇴보한다.
뉴욕 주립 정신의학 연구소의 논문에 따르면,
어린이들의 텔레비전 시청은 독서와 숙제에 몰두해야 할 시간을 빼앗아갈 뿐만 아니라,
집중력과 학교생활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린다.
텔레비전 시청 시간이 많은 청소년일수록 대학 진학 실패, 주의력 결핍과 학습장애,
학교생활에 대한 싫증, 성적 저하, 학교에 대한 부정적 태도 등의 위험이 높아졌다.
셋째, 영상물 중독은 아이들을 공격적, 폭력적으로 만든다.
미국 어린이들은 초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8천 번의 살인과 10만 번의 폭력을 목격한다고 한다.
이것은 텔레비전만을 조사한 수치이고,
극장 영화와 컴퓨터 게임 등 다양한 영상물로 확대하면 폭력물 노출 빈도는 훨씬 더 늘어난다.
뉴욕주립 정신의학 연구소에 따르면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텔레비전 시청 시간이 길수록 청년기에 범죄를 저지를 확률이 높아진다.
넷째, 선정적인 영상물의 자주 노출되면
그만큼 성적인 행위를 일찍 시작하고 성 비행 性 非行에 노출될 우려가 커진다.
2001~2002년 미국 청소년 1.792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섹스 앤 더 시티> <프렌즈> 등 성적 내용이 들어간 드라마를 자주 시청한 10대는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성적 일탈에 빠질 확률이 2배나 높았다.
다섯째, 영상물은 사고능력을 떨어뜨린다.
텔레비전은 시청자의 눈길을 잡아두기 위해
화면을 1~2초 간격으로 계속 바꾸면서 말초적이고 감각적인 자극을 준다.
어려서부터 텔레비전에 빠져 있으면 스스로 오랫동안 넓고 깊게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잃어버린다.
텔레비전 시청은 주어진 자극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수동적인 행위이다.
자신의 열정을 갖고 능동적으로 일을 해나갈 때 집중력이 생기고 창의력도 높아진다.
하지만 어려서부터 영상물에 익숙해진 아이들은 시간이 갈수록 더 강렬하고 자극적인 화면을 원하며,
자연히 영상물에 비해 덜 자극적이고 재미가 없으며 오래 생각해야 하는 독서에서 멀어지게 된다.
여섯째, 텔레비전은 인간관계와 감성 교육에도 좋지 않다.
영상물에 익숙한 아이들은 텔레비전이나 컴퓨터 앞에 앉아 있기를 좋아한다.
친구들과 만나 대화하고 뛰어놀며 자연과 친밀하게 교류하려 하지 않는다.
사회성이 떨어지는 은둔형 외톨이가 될 위험이 높아진다는 뜻이다.
※ 이 글은 <부모라면 유대인처럼>의 일부를 필사한 것임.
[t-11.09.14. 20220901-15564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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