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사의 서재
고도원
제가 읽고 밑줄을 그어 ‘아침편지’를 통해 소개한 좋은 책들입니다. 읽는 이에게는 지혜와 감동을, 선물받는 이에게는 감사와 행복을 안겨드릴 것이며, 이 책이 꽂혀 있는 당신의 서재는 두고두고 빛이 날 것입니다.
" 부딪쳐야 기회를 얻습니다. 그 어떤 방식이든 반드시 새로운 돌파구를 찾게 됩니다. 주어진 여건과 현실에 머무르지 않고 더 넓은 세상, 더 큰 꿈과 희망을 향해 도전장을 내미는 것, 그것이 바로 ‘정면으로 부딪히기’입니다. 그런 부딪히기의 의지와 용기가 있어야 제2, 제3의 기회도 찾을 수 있습니다." 당신이 희망입니다 2009-04-24
암을 넘어 100세까지 - 홍영재 저
암은 치명적인 병이다. 나 자신은 물론 내 가족, 내가 사랑하는 사람 등 누구에게나 불청객처럼 찾아올 수 있다. 바로 그 순간에 이 책을 읽으면 틀림없이 일어설 수 있다.
새의 선물 - 은희경 저
우선 이 책은 아주 재미있다. 단순한 재미를 넘어 심장을 찌르는 재미를 느끼게 한다. 보아서는 안될 세상 이면을 너무 일찍 알게 된 열두살 소녀의 무섭고 날카로운 시선, 가차없는 묘사력이 읽는 사람을 소설 속으로 빨아들인다.
E=mc²과 아인슈타인 - 제레미 번스타인 저/이상헌 역
외로운 천재 아인슈타인과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공식인 E=mc²에 대한 숨겨진 이야기, 동료 과학자들에 대한 이야기가 흥미롭고 즐겁게 펼쳐진다.
물은 답을 알고 있다 - 에모토 마사루 저/홍성민 역
긍정적인 말과 부정적인 말에 따라 선명한 대비를 보여주는 사진을 비롯해 세계 각 도시의 수돗물 결정, 온갖 종류의 음악에 따른 결정, 풍경 사진을 보여주었을 때 이루는 결정 등 총 120여 컷의 천연색 사진으로 강한 메시지를 전하는 이 책은 우리를 의식과 물질의 통합이라는 우주 본래의 세계로 인도하는 매력적인 안내서가 될 것이다
백악관을 기도실로 만든 대통령 링컨 - 전광 저
제가 읽은 링컨 관련 책 중에서 가장 짧으면서도 가장 감동적으로 잘 정리된 책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무궁한 꿈을 펼쳐갈 성장기 청소년들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고, 큰 사업을 끌어가는 CEO나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분들에게도 일독을 권유하고 싶은 좋은 책입니다.
내 안의 빛나는 1%를 믿어준 사람 - 제인 블루스틴 저/도솔 역
선생님은 물론 자라나는 세대들과 접하는 일에 종사하는 분들께 꼭 일독을 권하고 싶은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자신의 1%를 찾아내 키워준 은사님을 떠올리며 감사하는 것도 좋을 듯하다
나이 드는 것의 미덕 - 지미 카터 저/김은령 역
어떻게 하면 나이가 들수록 더욱 아름답고 멋있는 인생이 될 수 있는가. 그에 대한 해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아름다운 삶, 사랑 그리고 마무리 - 헬렌 니어링 저/이석태 역
미국의 살벌한 도시 문명과 산업주의 체제, 그 문화의 야만성에 도전했던 스코트 니어링의 삶, 사랑, 그리고 죽음이 오늘의 우리에게도 많은 영감과 교훈을 안겨 준다.
고도원 (1952 ~ )
오직 꿈만으로 높은 산봉우리를 오른 사람. 산봉우리에 오르다 산 아래 깊게 패인 계곡도 수없이 지나왔다.
계곡에 빠졌을 때마다 그를 지켜준 건 견디고 지지 않는 ‘정신’이었다. 긴급조치 9호로 대학에서 제적되어 방황하던 이십 대 땐 대통령 연설문을 쓰고 싶다는 희망으로 버텼고, 번아웃으로 쓰러져 건강을 잃었던 사십 대 땐 세계적인 명상센터를 만들겠다는 의지로 다시 일어섰다. 우리나라 최초로 꼽히는 이메일 매거진 ‘고도원의 아침편지’와 명상센터 ‘깊은산속옹달샘’은 도전 정신으로 시작하고 일궈왔다.
온갖 고통의 경험과 목숨 걸고 했던 독서가 그의 정신을 만들었다. 새 동네 아이들이 똥통에 빠뜨려 극심한 대인기피증에 걸렸을 때 그는 시골 교회 목사였던 아버지의 서재에서 책을 읽기 시작했고, 갈 곳 없던 청년 시절엔 남산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글을 쓰며 꿈을 포기하지 않았다.
인고의 세월을 이겨낸 저력으로 마침내 《뿌리깊은나무》에서 기자 생활을 시작했고, 《중앙일보》 기자, KBS·SBS·CBS 시사평론가 활동을 거쳐 김대중 전 대통령의 연설 담당 비서관으로 5년간 일했다. 현재 ‘고도원의 아침편지’ 주인장이자 ‘아침편지문화재단’ 이사장으로서 398만 회원들에게 희망을 전하고 있으며, 최근 ‘K-디아스포라 세계연대’를 만들어 동분서주하고 있다. 지금까지 『혼이 담긴 시선으로』 『꿈이 그대를 춤추게 하라』 『잠깐 멈춤』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꿈너머꿈』 등 다양한 책을 펴냈다.
누구에게나 힘든 순간을 버티게 해준 정신이 있다. 절망의 순간 당신을 일으키고 갈림길에서 나침반이 되어준 당신만의 정신! 그가 ‘고도원 정신’을 나누는 것은 독자들 역시 자신만의 정신으로 절벽에서 새 길을 내길 바라기 때문이다.
이메일 http://go21@godowon.com
관련사이트 http://www.godowon.com/
출처 - 매거진 채널예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