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삶의 일상에서 쉼의 여유와 흔적을 찾아서
문화 정보/명사의 서재

고도원 작가

by 탄천사랑 2007. 7. 22.

 

 

 

 

명사의 서재

고도원
제가 읽고 밑줄을 그어 ‘아침편지’를 통해 소개한 좋은 책들입니다. 읽는 이에게는 지혜와 감동을, 선물받는 이에게는 감사와 행복을 안겨드릴 것이며, 이 책이 꽂혀 있는 당신의 서재는 두고두고 빛이 날 것입니다.

" 부딪쳐야 기회를 얻습니다. 그 어떤 방식이든 반드시 새로운 돌파구를 찾게 됩니다. 주어진 여건과 현실에 머무르지 않고 더 넓은 세상, 더 큰 꿈과 희망을 향해 도전장을 내미는 것, 그것이 바로 ‘정면으로 부딪히기’입니다. 그런 부딪히기의 의지와 용기가 있어야 제2, 제3의 기회도 찾을 수 있습니다."   당신이 희망입니다 2009-04-24



암을 넘어 100세까지 - 홍영재 저
암은 치명적인 병이다. 나 자신은 물론 내 가족, 내가 사랑하는 사람 등 누구에게나 불청객처럼 찾아올 수 있다. 바로 그 순간에 이 책을 읽으면 틀림없이 일어설 수 있다.

새의 선물 - 은희경 저
우선 이 책은 아주 재미있다. 단순한 재미를 넘어 심장을 찌르는 재미를 느끼게 한다. 보아서는 안될 세상 이면을 너무 일찍 알게 된 열두살 소녀의 무섭고 날카로운 시선, 가차없는 묘사력이 읽는 사람을 소설 속으로 빨아들인다.

E=mc²과 아인슈타인 - 제레미 번스타인 저/이상헌 역
외로운 천재 아인슈타인과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공식인 E=mc²에 대한 숨겨진 이야기, 동료 과학자들에 대한 이야기가 흥미롭고 즐겁게 펼쳐진다.

물은 답을 알고 있다 - 에모토 마사루 저/홍성민 역
긍정적인 말과 부정적인 말에 따라 선명한 대비를 보여주는 사진을 비롯해 세계 각 도시의 수돗물 결정, 온갖 종류의 음악에 따른 결정, 풍경 사진을 보여주었을 때 이루는 결정 등 총 120여 컷의 천연색 사진으로 강한 메시지를 전하는 이 책은 우리를 의식과 물질의 통합이라는 우주 본래의 세계로 인도하는 매력적인 안내서가 될 것이다

백악관을 기도실로 만든 대통령 링컨 - 전광 저
제가 읽은 링컨 관련 책 중에서 가장 짧으면서도 가장 감동적으로 잘 정리된 책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무궁한 꿈을 펼쳐갈 성장기 청소년들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고, 큰 사업을 끌어가는 CEO나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분들에게도 일독을 권유하고 싶은 좋은 책입니다.

내 안의 빛나는 1%를 믿어준 사람 - 제인 블루스틴 저/도솔 역
선생님은 물론 자라나는 세대들과 접하는 일에 종사하는 분들께 꼭 일독을 권하고 싶은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자신의 1%를 찾아내 키워준 은사님을 떠올리며 감사하는 것도 좋을 듯하다

나이 드는 것의 미덕 - 지미 카터 저/김은령 역
어떻게 하면 나이가 들수록 더욱 아름답고 멋있는 인생이 될 수 있는가. 그에 대한 해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아름다운 삶, 사랑 그리고 마무리 - 헬렌 니어링 저/이석태 역
미국의 살벌한 도시 문명과 산업주의 체제, 그 문화의 야만성에 도전했던 스코트 니어링의 삶, 사랑, 그리고 죽음이 오늘의 우리에게도 많은 영감과 교훈을 안겨 준다.



고도원 (1952 ~ )
오직 꿈만으로 높은 산봉우리를 오른 사람. 산봉우리에 오르다 산 아래 깊게 패인 계곡도 수없이 지나왔다.
계곡에 빠졌을 때마다 그를 지켜준 건 견디고 지지 않는 ‘정신’이었다. 긴급조치 9호로 대학에서 제적되어 방황하던 이십 대 땐 대통령 연설문을 쓰고 싶다는 희망으로 버텼고, 번아웃으로 쓰러져 건강을 잃었던 사십 대 땐 세계적인 명상센터를 만들겠다는 의지로 다시 일어섰다. 우리나라 최초로 꼽히는 이메일 매거진 ‘고도원의 아침편지’와 명상센터 ‘깊은산속옹달샘’은 도전 정신으로 시작하고 일궈왔다.
온갖 고통의 경험과 목숨 걸고 했던 독서가 그의 정신을 만들었다. 새 동네 아이들이 똥통에 빠뜨려 극심한 대인기피증에 걸렸을 때 그는 시골 교회 목사였던 아버지의 서재에서 책을 읽기 시작했고, 갈 곳 없던 청년 시절엔 남산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글을 쓰며 꿈을 포기하지 않았다.
인고의 세월을 이겨낸 저력으로 마침내 《뿌리깊은나무》에서 기자 생활을 시작했고, 《중앙일보》 기자, KBS·SBS·CBS 시사평론가 활동을 거쳐 김대중 전 대통령의 연설 담당 비서관으로 5년간 일했다. 현재 ‘고도원의 아침편지’ 주인장이자 ‘아침편지문화재단’ 이사장으로서 398만 회원들에게 희망을 전하고 있으며, 최근 ‘K-디아스포라 세계연대’를 만들어 동분서주하고 있다. 지금까지 『혼이 담긴 시선으로』 『꿈이 그대를 춤추게 하라』 『잠깐 멈춤』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꿈너머꿈』 등 다양한 책을 펴냈다.
누구에게나 힘든 순간을 버티게 해준 정신이 있다. 절망의 순간 당신을 일으키고 갈림길에서 나침반이 되어준 당신만의 정신! 그가 ‘고도원 정신’을 나누는 것은 독자들 역시 자신만의 정신으로 절벽에서 새 길을 내길 바라기 때문이다.

이메일  http://go21@godowon.com

관련사이트  http://www.godowon.com/

 

출처 - 매거진 채널예스

'문화 정보 > 명사의 서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진규 작가  (0) 2007.08.07
김창완 가수  (0) 2007.07.28
최인호 작가  (0) 2007.07.06
신형건 출판인 유아/어린이 작가  (0) 2007.06.29
김훈 작가  (0) 2007.06.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