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내린 눈 - 우 조티카 사야도 / 한언 2003. 07. 10.
마음을 지켜보고 그것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아십시오.
당신 마음을 이해하면 당신의 대부분의 문제는 사라질 것입니다.
왜냐하면 문제들은 대부분 다 마음이 만들어낸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것들은 당신 마음 밖에서는 실체가 없습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은 자신을 꾸짖거나 정당화하지 않고,
다르게 되기를 원하거나,
도망치지 않고,
죄책감이나 부끄러움 없이 마음의 상태를 인정하고, 알아차리고, 아는 것입니다.
마음을 내 마음으로서가 아니라 단지 '마음'으로 보십시오.
'선한' 마음이든 '악한' 마음이든 아낫따anatta(무아)로 보십시오.
마음은 그 충분한 조건이 있기 때문에 일어난 것이지 그것 스스로 일어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십시오.
실체도 아니고,
나도, 나의 것도 아닙니다.
번뇌는 매우 흥미로운 것이지요.
기대는 실망의 원인입니다.
기대는 원래 그 자체가 실망을 갖고 있고 마음을 들뜨게 하기까지 합니다.
나는 때때로 고요함이나 평화로움 그리고 유쾌함의 관념 때문에 사람들이 더욱 실망하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은둔 생활을 하는 사람은 마음이 고요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경솔하고 이기적이며 상대의 약점을 이용하려는 사람들을 접하면
곧 평정함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고요함은 깊은 통찰을 계발하는데 필요합니다.
고요함은 동요함에 반대되는 의미입니다.
고요함을 갖는 것에는 아무런 잘못이 없지만 고요함에 집착하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집착은 위험한 것이기 때문이지요.
고요함은 마음을 투명하게 합니다.
마음을 신선하게 하고 마음챙김을 돕습니다.
요니소 마나시카라 (Yoniso manasikara, 현명한 고찰/현명한 주의 기울임)는
꾸살라(kusala, 선한 마음 상태)에 가까운 원인입니다.
요니소 마나시카라가 없이는 꾸살라가 있을 수 없습니다.
아요니소 마나시카라( Ayoniso manasikara, 현명하지 못한 고찰/ 현명하지 못한 주의 기울임)는
하꾸 살라(akusala, 불선한 마음 상태)의 원인입니다.
우리는 매일 자기 암시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들 대부분은 그것을 알지 못합니다.
어떤 것은 긍정적이고 어떤 것은 물론 부정적입니다.
암시는 태도와 매우 많이 닮아 있습니다.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 자신의 마음입니다.
당신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당신의 마음입니다.
그것은 당신 생각, 느낌,태도 등을 포함합니다.
나머지 모든 것은 추측일뿐입니다.
심지어 당신이 당신 손을 볼 때 당신은 손의 모양과 빛깔을 본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그것은 많은 단계를 거친 것입니다.
당신은 모양과 빛깔을 어떻게 봅니까?
모양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빛깔은 또한 무엇입니까?
한 도반이 내게 말하길,
수행하고 있을 때 소리를 알아 차렸는데,
처음에 그런 소리를 얼마만큼 떨어진 곳에서 오는 것으로 경험했다고 합니다.
다음에 좀 더 마음챙김 하게 되었을 때 소리를 귀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경험했다고 합니다.
그러고 나서 좀 더 마음 챙김 하게 되었을 때 소리가 마음에서 일어나는 것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마음이 없이 소리는 있을 수 없습니다.
※ 이 글은 <여름에 내린 눈> 실린 일부 단락을 필사한 것임.
[t-10.11.23. 20211119_154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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